[유통 삼국지] 유통의 흥망성쇄, 그 이유는?

print

유통 산업은 한 사회의 거울과 비슷한 역할을 하곤 했습니다. 아마 블록버스터라는 영화 비디오를 빌려주던 유통점을 기억하실 것 입니다. 전성시절 미국에서만 4천5백개 점포를 운영하였던 블록버스터였지만 인터넷 기술 혁명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제는 사라져 버렸습니다. 메일 오더 형태로 비디오를 대여하였던 경쟁 회사 넷플릭스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오히려 성장의 기반으로 활용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성장하고 있는 유통점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조금 더 구체적으로 2007년부터 2017년 사이에 어떤 유통이 늘고 어떤 유통이 줄어들었을까요? 우선 가장 많이 늘어난 유통점은 달러 스토어 (Dollar Store) 입니다. 그 다음은 편의점과 주유소입니다. 세번째는 드러그 스토어 (Drug Store) 입니다.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모두 비교적 낮은 가격의 생활 필수품을 판매하는 지역 밀착형 중소형 점포 입니다. 이런 유통에서는 판매하는 제품의 규격도 소포장을 유지합니다. 왜 이런 공통점이 있는 유통점의 숫자가 늘어날까요?

장난감과 가전 제품 판매점은 왜 급속도로 줄어가나?

이번에는 감소하고 있는 유통점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전제품 판매점이 가장 큰 숫자로 줄어 들었습니다. 그 다음은 의류 소매점이고 그 다음이 서점입니다. 이외에도 백화점과 장난감 판매점의 숫자도 줄어들었습니다. 위의 숫자에 토이즈 알 어스 (Toys R Us) 판매점 폐쇄가 반영되어 있지 않은데, 이 숫자가 감안이 되면 순위가 조금 바뀔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감소하는 유통점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불경기, 신기술 그리고 인구 구성의 변화는 어떤 유통은 늘리고 어떤 유통은 줄이도록 유도한다

유통의 숫자가 증가하고 감소하는 현상은 어떤 공통의 요소가 작용하는 것 입니다. 이런 현상을 간단하게 도식화 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불경기가 달러 스토어의 성장을 이끌어 냈다

미국 전체 인구의 75%가 살고 있는 주요 지역에서는 자신의 주거지로부터 5마일 이내에 반드시 1곳 이상의 달러 스토어가 있을 정도로 지역 밀착형 유통으로 성장했습니다. 달러 스토어는 소포장/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운송비의 부담 때문에 온라인 유통과의 경쟁으로부터도 자유스럽습니다. 이런 형태의 유통은 1인 가구의 비중이 2014년 28% 수준으로 증가하였고, 2008년 금융위기로 촉발된 불경기가 최근까지 지속되어 가격 민감도가 증대되어 달러 스토어에 대한 수요를 높여서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이 되었습니다.

불경기와 기술의 발달이 가전 제품 판매점의 감소를 불러일으켰다

같은 기간 감소한 유통도 역시 같은 변수가 부정적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온라인 유통이 확산이 되자 불경기로 인하여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소비자들이 $1라도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 유통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고, 여기에 제품 규격화가 용이한 가전제품은 온라인 유통에서 취급하기 가장 좋은 제품이었기 때문에 오프라인 가전제품 판매점이 감소하게 된 것입니다. 장난감 판매점은 불경기로 인한 판매 감소 및 온라인 유통이란 부정적 영향에 더하여 출산율 저하라는 더 큰 변수가 작용하여 판매점이 급감하게 된 것입니다.

뷰티서플라이 숫자가 흑인 인구 증가율 보다 빨리 늘어나 파이가 줄어들었다

그렇다면 뷰티서플라이는 어떤 길을 가고 있을까요? 현재까지는 달러스토어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아틀란타 소재 뷰티 서플라이 연구소 (BEAUTY SUPPLY INSTITUTE)를 운영하고 있는 데빈 로빈슨 (DEVIN ROBINSON)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0년 전에는 6천개 수준이었던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이 2011년에는 그 숫자가 무려 9천개 수준으로 추정이 된다.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이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이렇게 같은 기간 흑인 인구 증가율인 14% 보다 훨씬 높은 속도로 뷰티서플라이 소매점 숫자가 늘어난 것 입니다. 파이 전체의 크기는 적게 늘어났는데 나누어야 할 사람의 숫자가 훨씬 많이 늘어났다면 각 사람에게 평균적으로 돌아갈 파이의 크기는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고민이 있는 것이죠.

이런 고민들을 차근히 해결해 나가서 파이가 줄어들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 뷰티서플라이 운영자분들이 반드시 해야 할 과제입니다. 저희 BNB는 운영자분들이 여러 가지 대안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열심히 돕도록 하겠습니다.




뷰티업체 등록하기
Register Business
BNB 옐로우 페이지에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구요? 새로이 업체를 등록하고 싶으시다구요? 귀사의 정보를 등록하여 주세요. 빠른시일내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Thank You. We will contact you as soon as poss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