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 체크! 레베카 소매 진출관련 소문

print

구매자, 소매상, 도매상 그리고 공장은 헤어 산업을 지탱하는 4 개의 축이다. 그리고, 얼마 전까지 헤어 산업의 벨류 체인 (Value Chain)은 크게 공장, 도매상, 소매상 그리고 소비자 순서로 움직이고 있었다. 쉽게 이야기해서 헤어 제품이 이런 경로로 움직이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1- 2 년 사이에 이런 경로가 무너지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알리 익스프레스 같은 인터넷 유통을 통하여 무시하지 못한 물량으로 추정되는 중국산 헤어 제품이 수요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지난 8월 초에 열렷던 브로스 브라더 쇼 (Bros Brother Show)와 같이 주로 뷰티션이 주 고객인 전시회에서는 중국업체 20여 부스, 인도 업체 4 개 부스가 차지한 것으로 볼 때 헤어 생산업자가 뷰티션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출품하기도 한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을 브로스 브라더 쇼에 참가하는 중국 업체의 숫자가 줄어드는 것이 지금까지의 패턴이었는데 봄 쇼 수준의 숫자의 중국 생산공장이 출품했다는 것은 소위 이야기하는 공장 다이렉트 (factory Direct) 가 점점 늘어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매우 특이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중국 공장이 있다. 바로 HENAN REBECCA 이다. 레베카는 지금까지 헤어 도매상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성장해온 회사이다. 레베카는 2018 년 5 월 미국에 판매법인을 설립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하였다. 내용의 골자는 투자 규모는 $2 천만이고 최대 $8 천만까지 추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발표문에는 미국 진출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없었다. 발표문에서 거론된 ‘销售公司’란 표현은 중국어로 판매 법인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미국 내에서 소매를 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레베카의 제품을 미국 현지에서 도매상에게 신속하게 공급하는 기능을 하는 물류회사를 목적으로 한 것인지 아직은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도매상의 실제 주문 이전에 제품을 생산하여 생산공장 (생산회사)에서 판매회사로 제품을 이동시키는 프리 세일 (Pre-Sale) 방식은 헤어 제품의 경우 그리 많지 않다는 점에서 후자일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생산회사에서 판매회사로의 제품 이동시키는 프리 세일 (Pre-Sale) 방식은 제품 이동에 판매 형식을 취하기 때문에 생산회사의 경우에는 실제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전에 선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시스템은 재무/금융적으로 큰 장점이 있기 때문에 벤츠, 아우디, 현대차 등 많이 자동차 회사들이 활용하고 있다.

HENAN REBECCA 는 RBF INTERNATIONAL 을 미국에 설립하고 기존 온/오프 라인으로 헤어 제품을 판매하던 Queen Virgin Remy 를 2017 년 Rebecca 가 인수하여 유통의 거점으로 활용하고자 한 것 같다. 현재 Queen Virgin Remy 는 미국 전역에 모두 15 개 오프라인 소매점 (Brick & Mortar Store)를 갖고 있는 회사이다. 현재 두 회사는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다. 홈페이지의 제품 구색을 통하여 살펴보면 Queen Virgin Remy 는 번들헤어에 주력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7 월 초까지만 해도 Rebeccafashion.com 을 입력하면 Queenvirginremy.com 이 로딩이 되었으나 7 월 말에는 각각의 사이트가 로딩되고 있다. 두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거의 같으나 Queenvirginremy.com 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구색이 조금 더 많다. 미국에 HENAN REBECCA 의 자회사는 2 개로 RBF International 과 QVR International 이다.

RBF International 이 HENAN REBECCA 에서 2017 년 12 월 이래 수입한 물량은 총 5 회의 선적이 있었다.

2017 년 12 월에 2 회, 2018 년 1 월 2 회 수입을 하였고 8 월에 1 회의 추가 수입이 있었다. RBF INTERNATIONAL 의 수입 물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이런 수입 물량은 Queen Virgin Remy 의 온/오프라인 유통을 통하여 판매되는 것으로 보인다. 상당히 많은 물량이 17 년 말에서 18 년 초에 걸쳐서 1 차 수입이 된 이후 8 월에 들어서 2 차 발주가 된 것을 보면 판매량 대비 재고량이 더 많아서 재고 회전율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왜 HENAN REBECCA 는 기존 미국 내 도/소매상과 마찰이 발생할 수 있고 리스크도 높아 보이는 신규사업을 시작할지 그 이유를 추측해 보면 현재로서는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현재 HENAN REBECCA 의 주가가 매우 낮아서 최근 3 년 최저 수준이다. 이럴 경우 주주들로부터 주가를 올리라는 압력을 경영진이 받을 수밖에 없다. 최근 3 년간 순이익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주당 수익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고, 결국은 주가가 낮아지게 된다. 이렇게 주가가 낮아진 회사의 경우 주가 부양에 필요한 높은 이익률을 위한 신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이 커진다.

두 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HENAN REBECCA 는 기존의 뷰티서플라이 유통을 경유하지 않는 번들헤어 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이럴 경우 번들헤어 전문점이나 뷰티 살롱에 번들헤어를 공급하는 유통 채널을 만들어낸다면 기존 뷰티서플라이 도매상 및 소매점과 발생할 수 있는 마찰을 가능한 줄이면서 매출과 수익을 동시에 올릴 수 있는 시장의 기회가 있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뷰티업체 등록하기
Register Business
BNB 옐로우 페이지에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구요? 새로이 업체를 등록하고 싶으시다구요? 귀사의 정보를 등록하여 주세요. 빠른시일내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Thank You. We will contact you as soon as poss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