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BRAID의 원조, 그 신화를 다지다! I&I 한 현 대표

print

손님들이 INNOCENCE / I & I HAIR사의 ‘이지브레이드(EZBRAID)’ Tag를 직접 가지고 와서 그 제품이 있는지 묻는다며, 도대체 무슨 특징이 있길래 EZBRAID가 이렇게 인기가 있는지 많은 소매점주들이 궁금하다고 문의를 해왔다. 이러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 주기 위해 INNOCENCE, I & I Hair Corporation (2205 Royal Ln. Dallas, TX 소재)를 방문하였다. 인터뷰 내내 직원들의 웃음이 해맑게 느껴진 회사, I & I hair 한 현 대표의 여정을 함께 나눈다.

Q 끓는 주전자에 얽힌 사연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A회사를 창립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직접 배달 다닐 때의 사건이다. 시간이 모자라 바쁘게 움직이던 때라 트럭 안에서 컵라면을 끓여먹으려고 전기 주전자를 꽂고 운전하다 주전자가 엎어지는 바람에 끓는 물에 다리를 크게 데인 적이 있다. 지금은 다 아물었고, 힘들었다기 보다는 그만큼 열심히 뛰어다녔던 기억이 난다.

Q오늘의 I & I가 있기까지, 회사설립 동기에 대해 궁금한데요?

A 미국에는 공부하러 왔다. 로컬 교회의 부목사로 사역을 했었고 자비량사역을 하고자 컴퓨터 분야의 일을 하기도 했었는데 불경기의 지속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마침 한국에서 스페트라 원사를 생산하는 사업을 하던 형님이 스페트라의 미국진출계획을 제안하셨고 자비량사역을 위해 무엇이든 하고자 했던 나는 무작정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바로 본격적으로 헤어 사업관련 공부와 연구를 시작했다. 원사의 종류와 특성을 열심히 연구하고 시장을 조사하고 브레이더들을  찾아 다니며 브레이딩에 대해 배우며 소비자를 위한 브레이딩 헤어 개발에 몰입하였다.

Q한국 스페트라에서 원했던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는지요?

A 미국 시장의 상황과 가능성 등을 알고 싶어했다. 소비자들이 왜 일본원사를 좋아하는지? 그 장단점은 무엇인지? 단점이 있다면 그것을 보완하는 대안은 무엇인지 등등의 아주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부분을 알고 싶어 했다.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의 원사에 대한 요구사항이 무엇인가를 알고 싶어했던 것이다.

Q 스페트라(Spetra)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한국의 세림화이버가 만든 스페트라 원사는 일단 가볍고 전세계에서 하나 밖에 없는 99.9% 항균 및 ITCH FREE 기능을 겸비하여 만든 Fiber 로 가벼울 뿐만 아니라 고급 원사의 특징 때문에 브레이드를 땋아 놓으면 쉽게 풀어지지 않고 오래 간다. 따라서 현재 유행하는 모든 스타일의 브레이딩을 할 수가 있다. 더불어 브레이더들의 손끝이 갈라지지 않도록 원사의 부드러움을 최적화한 명 작품이다.

“기초로 돌아가자”

 

Q 프리 스트레치드(PRE- STRECHED) 제품 제작의 경위를 알려주세요.

A 그 당시엔 세네갈 트위스트가 유행했는데 시장을 돌다 보니 곧 유행이 끝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다른 대안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연구 끝에 ‘기초로 돌아가자’ 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기초로 돌아간다’라 함은 완성된 크로쉐 형식으로 생산되는 기존 제품에서 완성 이전의 원래 브레이딩 헤어 자체를 위한 연구로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그러던 중, 새벽 3시에 유튜브 영상을 보았다. 브레이딩을 하기 전에 헤어를 자르고 한 가닥 한 가닥 스트레칭 작업을 하고 또 빗질하고 ……한 팩의 헤어를 8등분으로 나누어 1/8을 하는데 20분 정도가 걸리는 것을 보았다.

1팩 모두 이 작업을 하려면 8번을 해야 하는 것이고 모두 완성하려면 꼬박 2시간이 걸리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수고를 제품 생산 차원에서 덜어주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그때 프리 스트레치드(Pre-Streched)라는 말도 고안해냈다.

“지금 이 제품을 갖고 있으면 나한테 팔아라”

 

Q 그 이후의 진행은 어떻게 되었나요?

A그 뒤 한국 공장과 공조 하에 샘플링 작업에 돌입했다. 공장에서 샘플을 만들어 보내주면 바로 브레이더에게 가서 보여주고 장단점을 듣고 수정하고 다시 한국에 연락해서 새로운 샘플을 받고 그런 수정 작업을 약 십여 차례 정도 하였다.

샘플 하나를 업데이트하는 데 한 달, 최종 샘플이 나오기까지는 1년 정도가 걸렸다. 최종 샘플 버전을 들고 브레이더에게 또 찾아갔다.

그날의 기억이 생생하다.

“와, 어떻게 이렇게 만들었나? 지금 이 제품을 갖고 있으면 나한테 팔아라!”  그 브레이더는 내가 가지고 간 제품을 만져보더니 터치감도 좋고 핫워터 셋도 이 정도면 아주 좋다고 했다. 그 평가에 용기를 얻어 한국에 연락하여 완제품 생산에 돌입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잘 만드는 것

 

Q 제품 런칭은 언제 하신 건가요? 반응은 어땠나요?

A 2016년 11월, 텍사스 달라스의 창고에서 작은 런칭 쇼를 했다. 비가 많이 오는 날이어서 손님이 예상보다 적었지만 오신 분들이 거의 주문했다. Pre-stretched브레이딩 헤어에 대해 설명하였고 생소한 제품이기에 24피스만 가져간 분들이 많았다.

그 중 한 사장님이 며칠 후 헤어를 박스로 주문하며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단골 뷰티션이 왔길래 EZBRAID를 소개했다고.  그걸 보고 ‘이런 게 다 있네’ 하며 두 제품을 들고 고민을 하고 있길래 그러면 기존 제품과 신제품 둘 다 가져가 보고 마음에 안 들면 리턴해 준다고 했다고 한다. 그런데 다음날, 다시 찾아온 뷰티션은 두 가지 제품 중 기존 제품을 리턴하고 EZBRAID를 선택했다고 한다.

이렇게 소매점 점주와 직접 사용해본 브레이더들 간의 계속되는 입 소문 등으로 달라스, 휴스턴, 루이지애나, 조지아 그리고 미주 전지역으로 제품 판매가 확대되었다.

세계 유일의 안티 박테리아 특허를 가진 ITCH FREE 기능의 SPETRA

 

Q 제품 판매가 급속하게 확대된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A소비자들을 연구한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회사도 알려지지 않았던 처음 보는 브랜드였고 제품도 생소했었지만 막상 제품을 사용해보니 소비자들도 실감한 것 같다. 브랜드 이름보다는 소비자들이 쓰기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실히 중요하다고 여겼다.

제품 공급의 지경이 넓어지고 2017년을 지나오며 급성장했다. 또한, 스페트라가 한국화이버로서 세계 유일의 안티 박테리아 특허를 갖고 있다는 것도 중요한 무기였다.

“여러가지가 잘 맞아떨어진 적절한 시기에 EZBRAID가 떴지만 아직은 걸음마 걷는 시기라고 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제대로 된 제품을 잘 만드는 것이 세일즈의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한 현 대표는 말한다.

Q EZBRAID 헤어가 물에 젖은 후 빨리 마르나요?

A빨리 마른다. 원사의 특성상 EZBRAID는 땀 흡수를 잘하지 않는다. 다른 회사 제품은 수분 흡수율이 높아서 땀 흡수를 많이 하게 되어 나중엔 머리가 무거워지게 되고 수분이 많다 보니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환경도 커지게 된다.

EZBRAID는 수분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수분에 젖지 않고 젖더라도 빨리 마른다. 하지만 스페트라가 다 좋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모든 원사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 어떤 특정한 원사가 제일 좋은 원사 혹은 나쁜 원사라고 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전제이다. 모든 원사는 각각 장단점이 다를 뿐이다.

안타까운 현실은 각각의 회사들이 마케팅을 다른 제품은 안 좋다 질이 나쁘다는 식의 노이즈 마케팅을 앞세우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보다는 각 제품의 장점을 내세워 마케팅을 하면 좋겠다. 왜냐하면 다른 원사들 또한 각각 단점들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기 회사 제품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소비자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만드는 게 회사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Q 불에 잘 타지 않는 소재인가?

A처음 EZBRAID를 판매하고 다닐 때 소매점주들로부터 많이 들었던 질문이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EZBRAID 잘 타지않는 소재는 아니다.  가연성이나 불연성이냐는 소비자들에게는 전혀 중요한 부분이 아니다. 그것이 정말 중요한 요소였다면 브레이딩 헤어 뿐만이 아니라 이미 뷰티서플라이에서 공급되어 판매되고 있는 많은 다른 헤어 제품들 또한 가연성 제품들이며 지금 우리들이 입고 있는 옷들 조차 높은 가연성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불연성이 그렇게 중요하다면 우리는 소방복을 입고 소방모를 쓰고 다녀야 할 것이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해 브레이더들에게 설문조사를 했다. 그 누구도 브레이딩 헤어의 가연성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왜냐하면 BRAIDING HAIR를 물에 담가 쓰는 핫워터 셋팅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핫워터를 쓰는 이유는 맨 끝부분을 실링하기 위해서이다. 핫워터 셋팅을 통해 원사가 자연스럽게 실링이 되며 풀어지지 않고 마무리가 잘 되어 보다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제품을 만드는 게 회사의 사명

 

Q앞으로의 비전이 있다면?

A 회사 브랜드 INNOCENCE의 뜻처럼 순수하고 깨끗하게 정직한 비즈니스를 할 것이다. 뷰티업계에서 조금 일해보니 지금 이 비즈니스에는 무엇보다도 그것이 가장 필요한 것 같다. 깨끗하고 정직하게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면 우리에게 늘 새로운 기회가 오지 않겠나 라고 믿는다.

Q현재 뷰티서플라이 현장에서 듣는 경기가 어떤 것 같은가?

A다들 어렵다고 한다. 우리 제품을 가지고 설명한다면 어떤 분들은 ‘너무했다. EZBRAID 때문에 다른 제품이 안 팔린다’ 어떤 분들은 ‘장사가 너무 안되는데 EZBRAID 때문에 그나마 살았다’ 라고 말씀하신다.

시장이 어렵다는 얘기는 소비자들도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침체기의 분위기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저렴하지만 좋은 퀄리티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에 다가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더불어 소매주점들에게도 최선의 이익이 돌아가도록 제품을 만드는 게 회사의 사명이 아닐까 생각한다.

Q 끝으로 소매점 점주들께 한마디 하신다면?

A “I&I HAIR 제품을 애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문량 대비 공급물량이 부족해 불편하신 점도 있겠지만 더욱더 열심히 만들고 준비해서 소매점주님들께서 더욱 재미있게 파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공급하겠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시장 조사와 연구 개발로 EZBRAID를 잇는 소매점의 효자상품, 소비자의 사랑받는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부르기 쉬운, 사용하기 좋은 EZBRAID

 

언제나 응원해주는 가족과 자기 일처럼 모든 일을 즐겁게 해주는 직원들에게도 항상 고맙다고 전하는 한 현 대표! 아내와 함께 있으면 모든 걱정과 스트레스가 저절로 풀린다는 한 대표는 슬하에 아들 넷을 두고 있다. 항상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며 나누며 살고 싶은 꿈이 있는 그는 수익금의 일부를 아프리카의 어려운 아이들을 돕는데 보내고 있기도 하다.

회사 이름인 I & I는 혁신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만들겠다는 뜻의 이노베이션(Innovation), 그리고 그 제품으로 소비자와 제품을 판매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감(Inspiration)을 주겠다는 뜻을 품고 있다.

2015년 회사의 설립 이후 그 회사명의 의미처럼, 한 대표의 작은 소망은 직원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그런 회사를 만드는 것이다.

세일즈를 다니며 늘 고민하고 고심하던 중에 떠오른 ‘EZBRAID’라는 이름은 한 현 대표의 중요한 재산이다.  부르기 쉬운 데다 제품까지 사용하기 좋게 만든 그의 집념과 의지의 땀방울이 이룬 성공 스토리는 앞으로의 I & I Hair가 더욱 힘찬 날개를 달고 계속되는 신기록행진에 박차를 가하리라 믿는다.

제품 문의: I & I HAIR CORPORATION  469-557-1230, WWW.iandihair.com




뷰티업체 등록하기
Register Business
BNB 옐로우 페이지에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구요? 새로이 업체를 등록하고 싶으시다구요? 귀사의 정보를 등록하여 주세요. 빠른시일내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Thank You. We will contact you as soon as poss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