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에서 잘 팔리는 브레이드 총 정리

브레이드는 스타일이 매우 다양하고 그 특성상 신제품이 개발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이다. 또 온라인 유통에 대항하는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의 효자이기도 하다. 헤어 제품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제품인 브레이드를 헤어 도매상들은 어떤 제품을 주력으로 밀고 있는지 살펴보고 브레이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브레이드는 묶는 방식에 따라 비정형과 크로쉐로 나뉘어

비정형 브레이드인 원사 (Fiber)는 소비자 개개인이 원하는 모양으로 브레이드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크로쉐는 편리하게 브레이드를 부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브레이딩에 사용되는 원사는 카네칼론 (Kanekalon)이나 토요칼론 (Toyokalon)의 원사가 널리 사용되고 있었으나, 최근 스페트라 (SPETRA) 원사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마켓에서 인기있는 브레이드를 정리해 보자!

브레이드 소재 별 특성

가발 및 브레이드 원사로 사용되는 합성섬유의 소재로는 PVC(polyvinylchlride), 모다크릴(Modacryl),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PP(polypropylene) 등이 있다. PET는 스타일 안정성, 탄성률, 색상 및 광택성의 양호와 열 고착 후 컬 등의 세팅이 쉽다는 장점으로 다른 인조 섬유보다 우수한 소재로 평가되고 있으나 비난연성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PVC는 인조 섬유로 널리 사용되는 원사로서 형태 안정성과 난연성도 우수하고 촉감이 좋으나 연화 온도가 낮고 무거우며 볼륨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모다크릴은 난연성의 장점을 살려 컬 형성이 잘 되고 가벼우며 볼륨감이 있으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PP계 인조 섬유는 가볍고 인장 강도가 좋으나 촉감이 거칠고 뻣뻣하며 불에 타는 특성이 있다.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레귤러 브레이드의 회사별 제품 특징  

레귤러 브레이드에는 프리 스트레치드 제품이 아닌 모든 비정형 브레이드 원사 제품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레귤러 브레이드를 주력 제품이라고 응답한 회사와 각 제품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락(Loc) 브레이드의 회사별 제품 특징

크로쉐 브레이드 중에서 락 스타일 브레이드가 주력 제품이라고 설명한 회사의 제품 특성이다.

박스 (BOX) 브레이드의 회사별 제품 특징

웨이브 (WAVE) 스타일 및 어린이용 라인 브레이드의 회사별 제품 특징

트위스트 (TWIST) 브레이드의 회사별 제품 특징

컬 (CURL) 스타일 브레이드의 회사별 제품 특징

프리 스트레치 (PRE-STRETCH) 브레이드의 회사별 제품 특성

키워드 구글 트렌드 분석

2018년 초까지는 이지 브레이드란 단어와 프리 스트레치드가 거의 같은 빈도로 검색되다가 2018년 2/4분기 이후 ‘프리 스트리치드’ 검색 빈도가 이지 브레이드 보다 훨씬 높게 나타난다. 이 의미는 초기에는 ‘이지 브레이드’란 단어가 ‘프리 스트레치드’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다가 다른 프리 스트레치 기능을 갖고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자 양자가 서서히 분리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카네카론과 프리 스트레치드에 대한 검색 빈도를 비교해 보면 아직까지는 카네카론의 비중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2018년 7월 이후 프리 스트레치드에 대한 검색 횟수 증가폭이 월등히 커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트렌드가 계속될 경우 프리 스트레치드의 검색 빈도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브레이드를 잘 파는 소매점들은 어떻게 하고 있나?

유행의 속도가 매우 빠른 브레이드는 재고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수량을 구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고가 남아있지 않도록 빨리 처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렇다면 브레이드를 잘 파는 가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공간이 부족해서 박스채로 진열을 할 때 제품이 섞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비자가 구매를 하려고 헤어 제품을 집어 들었다가 마음이 바뀌어 이 제품을 브레이드 박스에 넣어 제품이 섞이게 되면 다른 소비자는 원하는 브레이드를 찾기 어려워 구매를 포기할 가능성이 커진다. 소매점 점주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브레이드 박스를 살펴보고 섞여 있는 제품을 다시 정리해야 한다.

브레이드는 컬러가 매우 중요하다

컬러는 가능한 한 다양하게 많은 색상 구색을 갖추어야 한다. 다양한 색상의 구비는 손님을 부르는 중요한 방법이다.

잘 팔리는 브레이드는 브레이드 섹션 중간에

매장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브레이드는 가능한 한곳으로 모아서 진열하고, 잘 팔리는 제품은 섹션 중간에 놓아서 다른 제품까지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해야 한다.

신제품은 매장 입구에

잘 팔리는 브레이드 신제품은 소매점 입구에 전시하여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트래픽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만들어야 한다.

시즌을 넘긴 브레이드는 과감하게 할인해야

유행에 민감한 브레이드는 시즌을 넘기지 말고 과감한 할인 판매로 재고도 줄이고 고객 트래픽도 올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