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상품명 정하기

Forever 21과 같은 Fast Fashion 브랜드인 Zara의 경우, 제품의 디자인에서부터 생산, 유통을 거쳐, 소매점에 제품이 들어갈 때까지 총 10~15일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디자인이 나오고 불과 며칠 안에 다른 업체에서 유사제품이 나오는 상황에서 제품의 구성과 디자인의 우위는 반쪽짜리 성공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자의 품질에 대한 만족과 상품/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재구매로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보호가 가능한 ‘상표’를 만들어 부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상표’는 브랜드명, 상품명뿐 아니라 해당 업체의 고유한 로고나 독특한 이미지, 문구, 문양, 색상 등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상표를 정해야 할까요? 이번 칼럼에서는 브랜드/상품명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강구

뷰티 서플라이 가게 이름이 ‘ULTA’나 ‘SEPHORA’ 라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겠죠. 마찬가지로 원래 있는 이름이 아니더라도 불필요한 혼동을 줄 수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Rihanna’s Beauty’ 같은 이름이 그러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고자 시장에 대한 조사는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아무래도 인터넷 검색입니다. 네이버, 구글 등을 이용하여 해당 분야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상표들을 한번 살펴보면 유사한 이름을 피해갈 수 있습니다.

당연히 비슷한 이름은 피하시고, 기존의 상표를 그대로 사용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명칭 피하기

관련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말은 상표로써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3X’, ‘16-inch’, ‘Braid’, ‘Ghana’, ‘Pageboy’ 등의 문구는 제품의 구성, 길이, 종류, 스타일 등을 일반적으로 부르는 말입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명칭은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상표법이 부여하는 독점적 권리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구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명칭을 사용하면 기억하기 쉽고 제품에 대한 이해가 빠른 게 사실이지만, 꼭 일반적인 명칭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Apple’ 사의 아이패드의 경우, ‘패드’가 일반적으로는 태블릿 PC를 지칭하는 단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떤 제품인지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명칭을 꼭 사용하셔야 한다면, 단어를 조금 변형시키거나 유사한 의미의 다른 단어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테슬라 CEO이자 억만장자 엘런 머스크가 창업한 터널 건설회사 The Boring Company의 Boring은 ‘굴을 뚫는’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물론 ‘지루하다’ 라는 이중적 의미로 재미를 유발하고 있죠. 이런 상표는 매우 기억하기 쉽습니다.

상품의 특징에 대한 고유 명칭 고안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의 경우, 큰 화면과 스타일러스 펜이라는 두 가지 큰 특징을 Note 라는 고유의 명칭으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Note라는 단어가 컴퓨터/모바일 기기 시장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이기 때문에 좋은 상표가 될 수 있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의 가발 제품, 100% Hand-tied Human Hair Pageboy Lace Wig 제품을 예로 어떤 명명이 가능한지 살펴보겠습니다.

  • 먼저 Wig 라는 제품 종류는 상품명이 아닌 패키징에서 드러나는 것이 이상적이겠죠.
  • 100% Hand-tied와 Lace는 중요한 제품 특징이지만 상표로써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고유문구(예: Artisan’s Lacework, Tied-on-Lace, On-lace-handywork, etc) 등을 고안하여 소비자에게 기억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그 외 human hair라는 소재도 멋스러운 이름으로 승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발의 단백질 성분인 Keratin 같은 이름은 소비자에게도 친숙하고, natural, organic 등의 단어도 소비자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 Pageboy 라는 스타일은 그림 또는 사진으로 더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다만, 차별화/브랜드화시키려면 Pagegirl, Peige (베이지 색상을 연상시킴) 등의 변형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상품명은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징을 알리는 역할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상품의 유일무이한 아이덴티티가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소비자가 비슷한 특징을 가진 여러 제품 중에 해당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여러 페이지보이 스타일100% 휴먼헤어 수제 레이스 가발 가운데서, 내가 산 제품(혹은 구입하고 싶은 제품)은Artisan’s Lacework – Peige이다’ 라고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TIPS

  • 이름을 지을 때 창의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코닥’과 같은 이름은 창업자가 만들어낸 단어입니다. 독특하고 외우기도 쉽죠.
  • 역으로 우리 주변의 흔한 단어도 훌륭한 상표가 될 수 있습니다. 사무용 전자기기 회사 ‘Brother의  경우, ‘형제’라는 뜻의 일반적인 단어이지만 제품의 특징 등과 거리가 먼 좋은 상표입니다.
  • 많이 쓰이고 있는 단어를 조금씩 변형하거나, 잘 쓰이지 않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우버의 경쟁업체인 Lyft의 경우, ‘타다’라는 뜻을 가진 lift 라는 단어의 i를 y로 바꾸어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Artisan’s Lacework, Tied-on-Lace, On-lace-handywork, Keratin, natural, organic, Pagegirl, Peige등 예시로 등장하는 문구는 본 칼럼의 주제와 관련하여 설명을 목적으로 만들어낸 문구로, 실제 상표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여타 내용과 마찬가지로 법률적 자문이나 조언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특허변호사 전영식

연세대학교 생명공학 졸업 후, 시카고-켄트 로스쿨에서 법학 박사 (지적재산권 심화) 과정을 마쳤습니다. 현재 미특허청 등록 변호사로서 지적재산권 전문 ipfever.com 의 대표로 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