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 카다시안의 브레이드?

킴 카다시안(Kim Kardashian)이 지난 MTV awards에 Faluni Braid를 연출하고 나왔습니다. 브레이드 헤어로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긴 브레이드 헤어가 굉장히 아름다워 보입니다. 하지만 이날 이후, African American 커뮤니티에서는 끝없이 킴을 화제로 삼고 있습니다.

사건의 경위는 이렇습니다. 지난 1월에도 킴이 블론드 컬러의 브레이드를 땋고 활동을 했던 적이 있는데, 이 스타일은 ‘Bo Derek braid style’이라고 인터뷰를 해서 논쟁이 있었습니다. (Bo Derek은 70년대 백인 영화배우로, 영화 ‘10’에 파격적인 헤어 스타일로 스타덤에 올랐었습니다.)

미디어, 온라인 매체 그리고 네티즌들에게 따끔한 질책을 받았었는데요, 그녀가 또 이 스타일을 하고 공식 석상에 나타났습니다.

인터뷰에 따르면 “(내 헤어가)논란이 있을 거란 생각을 하지 않았다. 딸 North가 브레이드를 땋고 싶다고 하여, 나도 같이 같은 스타일로 연출했을 뿐이다.” 또한 “이 헤어스타일을 내가 골랐고, 아프리카에서 유래된 헤어스타일이다.” 라고 답했는데요, 네티즌들의 반응은 굉장히 엇갈리는 추세입니다.

트위터 ID @Spookyshae는 “이건 절대적으로 흑인 헤어스타일이다. Faluni Braid는 서아프리카에서 온 것이고, 이 헤어를 하는게 어째서 유색인종을 지지한다고 말하나? 그냥 우리 문화를 자기 인기에 이용만 해 먹는 거다……..”

Twitter ID @Bigbrownqueer 는 “킴의 브레이드 헤어를 또 보게 되다니.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걸 알면서 왜 또 하고 나왔는지 모르겠다”.

지난 1월 논란 이후 킴, 그녀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전했습니다. “예전에 내가 Bo Derek 브레이드라고 해서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다. Faluni Braid라는 것도 잘 알고 있고, 어디서 유래된 스타일인지도 안다. 충분히 존중하고 있다.”

2018년 여름에도 어김없이 강세인 브레이드, 그리고 논란의 중심이 되어 있는 Faluni braid를 유명 블로거들의 연출법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Faluni Braid는 브레이드 패턴 방식이 Faluni족 사람들에게서 유래되었는데요, Faluni족은 대부분이 Muslim, traditionally pastoral ethnic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대부분이 동, 서아프리카에 살고 있습니다. Faluni의 특징은 화려한 Cornrow와 비즈, 또는 액세서리의 활용으로 유명합니다.

Bora Kim

Creative Director/Consul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