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2018년 Hair Market Report!

새로운 희망의 2018년도 첫 호 특집은 ‘Hair Market Report’를 모두 4부분으로 나누어 독자 여러분의 새해 경영 전략과 매출 증대를 위한 소비자 트렌드 읽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는 여러 시장 조사 회사의 Hair Products Market Report를 입수하여 상호 비교하는 과정을 거치고 이런 비교 과정에서 US Census Bureau 자료와의 일관성도 검토하여 2018년 헤어 마켓을 전망한 숫자로 보는 Hair Market, 두 번째는 여러 흑인 여성 패션 관련 매체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알아본 컬러로 본 Hair Market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여러 매체에서 예상한 헤어 스타일 트랜드를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닐슨 리포트 중에서 헤어 제품과 관련된 내용을 발췌한 소비자가 보는 Hair Market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새해 경영 전략과 매출 증대를 위한 소비자 트렌드 읽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art 1 : 숫자로 보는 Hair Market

BNB 에서는 ‘IBISWord’, ‘Frost and Sullivan’ 및 ‘Value Market Research’의 Hair Products 관련 시장 조사 리포트를 입수, 그 자료들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이와 별도로 US Census Bureau의 자료를 추가로 검토하였다. 위의 자료를 종합하여 ‘숫자로 보는 Hair Market’ 기사를 작성하여 독자들과 나누고자 한다.

2018년 헤어 시장 규모는 약 $30억

연도별 증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시장 규모는 확대되어 2017년 $2.9Billion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 2018년 시장 성장률 예상: 4.71% (6년 동안의 CAGR 적용)
  • 시장규모는 도매상/수입상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추정하였다.
  • 전체 헤어 시장에서 흑인 시장의 비중은 83% 내외로 추정된다.

금액을 기준으로 Synthetic Fiber의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30% 초반이었던 Synthetic 섬유 헤어 제품의 비중이 브레이드가 강세를 보이면서 비중이 점점 늘어나서 2017년에는 전체 헤어 시장에서 48% 정도의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 현재와 같은 추세는 2018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대부분의 시장조사기관들은 추정하고 있다.
  • 현재 추세를 지속하는 근거로 석유가격 인하로 인하여 Synthetic 섬유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가격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이다.

Hair 원재료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

Human Hair와 Synthetic Fiber의 가격은 지속해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Human Hair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이유는 유행하는 제품 형태의 변화로 Human Hair를 사용하는 완제품의 수요가 감소하였던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판단된다. 여기서 생각해야 하는 또 다른 이슈는 헤어 원재료 가격 인하가 제품 가격 인하 요인이 되느냐 하는 것이다. 그 대답은 그렇지 않다. Human Hair 제품의 가장 큰 생산국가인 중국의 경우 2010 – 2017년 사이 인건비가 2배 이상 인상이 되어 2010년 멕시코의 60% 수준이었던 시간당 평균 인건비가 2016년에는 오히려 멕시코의 인건비 보다 20% 이상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다. 이와 동시에 대표적인 에너지 비용인 천연가스의 MMBTU 당 가격도 2004년에는 중국이 멕시코 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었으나 2015년에는 멕시코는 $4.06, 중국은 $15.81 로 중국의 에너지 가격도 급격하게 인상되었다.         

제품의 공급 단가와 관련하여, 헤어 제품 생산은 노동 집약적이고 에너지 소비가 많은 편인데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중국은 인건비를 포함한 전반적 생산 비용이 많이 올라가고 있으며, 인도의 경우에는 노동 비용이 점진적으로 인상되고 있다. 따라서, 원모의 공급 능력 및 인건비 등을 감안할 때 앞으로는 방글라데시가 Human Hair 제품 생산기지로 주목받을 것으로 시장 조사 보고서는 예상하고 있다.

제품별 Segmentation을 보면 Human Hair 제품이 38.4%를 점유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들은 제품별 Segmentation을 기준으로 2017년 Human Hair 제품의 비중이 38.4%로 가장 높고 여러 종류가 혼합된 제품의 비중이 27.1%가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중국산과 인도산 원모가 Human Hair 제품에 가장 많다
  • 백인용 제품 등 고급 Wig에 사용되는 Human Hair의 공급지는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동유럽 지역이다.
  • Human Hair 제품의 비중은 지난 5년간 지속으로 하락한 반면에 Synthetic Fiber 제품의 비중은 확대되어 왔다.
  • Blend Material 제품은 지난 5년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유통 별 2017년 Hair시장은 뷰티 서플라이가 가장 크지만 헤어 살롱/온라인은 성장하고 있다

유통 별 시장 크기 추정은 Value Chain을 기준으로 분석한 것이다. Value Chain이란 부가가치가 발생하는 생산/유통 단계를 분류한 것이다. Beauty Supply Store의 비중인 57.5%는 수입 도매상에서 도매가로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에 공급한 매출액이 바로 시장 규모가 된다. 아래 테이블은 비중과 금액을 산정한 것이다.  시장조사 기관에 따르면 이 유통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이며 지난 5년간 성장율은 낮지만 지속적으로 성장되어 왔다고 분석하고 있다.

위의 표를 보면 Hair Salon/Online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24.4%에 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의미는 미국 내 가발 등 헤어 제품 생산 업자, 수입 도매상, 온라인 직 구입 등의 경로를 통하여 Hair Salon/Online 유통으로 공급된 규모를 의미한다. 시장조사 기관에 따르면 이 시장 규모는 지난 5년간 상대적으로 빠른 성장율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 시장의 다른 특징이 비교적 고가의 제품이 유통되는 시장이다.

시장조사 업체인 Nielsen에서 2017년 10월에 발표한 ‘Total Consumer Report’를 보면 Hair 제품을 포함하여 소비재 시장(FMCG)에서 매출 비중을 보면 Offline이 93%, Online이 7%를 차지 하였다. 성장율은 Offline이 전년 대비 1%, Online이 21%를 성장하였다. 이런 경우를 뷰티서플라이 소매점과 연관시켜 생각해 보면 뷰티서플라이 소매점도 성장율은 낮지만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Hair Salon/Online 유통은 Online의 성장율은 높겠지만 매출비중은 Hair Salon이 훨씬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온라인 유통은 그 특유의 장점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겠지만,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의 매출이 주춤하다면 그 것을 모두 온라인의 영향으로 돌려서는 안된다고 본다. 우선 우리 가게가 손님에게 친절한지 그리고 구색은 갖추고 있는지부터 생각해야 한다.

수출의 경우는 주로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캐나다로 재수출 되는 물량과 미국에서 생산되는 소량의 고급 가발 제품이 역외지역으로 수출되는 비중이다. Hair Loss & Restoration Service의 경우는 고급 맞춤 가발 제품의 비중이고 기타는 주로 백인용 가발 제품 및 Halloween 때 사용되는 저가의 인조모 가발의 판매 비중이다.

PART 2: 컬러 트렌드 예상으로 본 헤어마켓

헤어 컬러 트렌드를 예상해 보기 위해서 colorsytleguide.com 등 여러 인터넷 헤어 관련 매체에서 흑인 여성들의 2018년 컬러 트렌드를 예상한 기사들을 분석하고 그 기사에서 나온 헤어 컬러 관련 된 Key word 들을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를 실시해 보았다. 그 결과는 Blonde, Brown, Dark등의 매우 익숙한 헤어 컬러를 묘사하는 단어들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러나 동시에 Purple 등의 단어들도 헤어 컬러 트랜드를 예상할 때 비교적 높은 빈도로 표시되었다. 헤어 컬러를 묘사하는 빈도를 중심으로 여러 헤어 관련 인터넷 매체들은 어떻게 2018년 헤어 컬러 트랜드를 예상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PART 3: 헤어 스타일 트렌드로 본 헤어마켓

2018년 헤어 스타일 트랜드에 관련해서는 패션위크에 선보인 헤어 스타일과 여러 헤어 관련 매거진과 온라인 사이트의 Trend 예상에 대한 키워드 빈도를 분석해 보았다. 일반 소비자의 인스타그램에도 이미 패션위크를 등을 통해 선보인 패션을 활용한 사례가 있었다. 헤어 스타일 관련 키워드 빈도분석 결과 가장 많이 나타난 단어는 패션너블한 가르마, 내추럴 웨이브, 브레이드 연출 등이다.

Part 4: 소비자를 통해 보는 헤어마켓

시장 조사 기관인 Nielsen에서 2017년 9월 발표한 시장조사 보고서인 “African-American Women: Our Science, Her Magic”에서 헤어 제품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헤어 관련 제품에 대한 흑인 여성의 소비 성향을 백인 여성 대비로 살펴보면 흑인 여성 1인당으로 백인 여성 대비 2배의 소비 성향을 갖고 있으며 가구당으로 비교하면 6.3배의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다. 이런 비율이 나타난 이유는 흑인 가구당 구성 인원이 백인 대비 훨씬 많고 또 소비 성향도 높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가구당 구성 인원이 많고 일인당 소비 성향이 높은 현상을 뷰티서플라이 소매점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소비자 한 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경우 그 소비자의 가족 구성원들에게 까지 해당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을 이용하도록 만드는 연쇄 구매 효과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불만족도가 높을 경우 그 만큼 해당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에 타격이 클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흑인 여성들이 선호하는 TV 드라마 선호도 순위인데, 백인 여성과 선호도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흑인 여성의 경우 셀러브리티에 대한 패션 따라잡기 성향이 강한 성격을 감안할 때 신제품 개발 시에 흑인 여성 선호도가 높은 드라마 출연자의 헤어나 메이크업을 참고로 할 수 있다.
위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흑인 여성 소비자의 17%만이 과거 12개월 이내에 온라인에서 미용 관련된 제품을 구매하였다고 대답하였다. 이 의미는 아직 대다수의 흑인 여성 소비자들은 뷰티 관련 제품을 구매할 때 아직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