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a Beauty 에서 배우자!

뷰티서플라이 스토어에서 ‘약방의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왔던 뷰티 제품들이 매장 전체 매상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도소매업체들의 뷰티제품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최대 화장품 멀티 전문점인 얼타뷰티(Ulta Beauty)는 기초화장품부터 색조화장품까지 그리고 드럭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저가형 제품부터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고급 유명 브랜드제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얼타뷰티는 미국 뷰티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소매업체로 증권가에서도 눈여겨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 내 많은 뷰티 관련업체들도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하며 움직이는 얼타뷰티의 사업 운영방식에 눈을 돌리고 있다. 따라서, 뷰티서플라이의 뷰티 제품 판매실적을 높이기 위해서 얼타뷰티의 비지니스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빠르고! 쉽게! 원스톱쇼핑이 가능해야 한다.

얼타는 시간상의 제약으로 쇼핑하기 위해 이곳저곳을 다닐 수 없는 직장여성이나 아이들을 키우느라 쇼핑할 시간이 여의치 않은 주부들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따라서, 이곳에 오면 빠른 시간에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고객들을 배려하고있다. 현재 뷰티서플라이에서 판매되는 뷰티 제품들을 잘 살펴보면 뷰티션에게만 제공되는 제품으로부터 스킨케어 제품부터 메이크업, 샴푸, 컨디셔너 등등 다양한 헤어케어제품까지 얼타뷰티에 뒤지지 않는 다양한 제품군들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이 고객들의 눈에 잘 띄도록 뷰티 서플라이 매장에 제품명을 표시한 사인을 붙인다거나 제품을 기능별 혹은 상품별로 효과적으로 재배치하여 바쁜 고객들이 짧은 시간 내에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본다. 또한, 기존에 판매하던 제품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최신 트렌드에 발맞추어 새로운 제품들을 다양하게 갖추어 이곳에만 오면 고객이 필요한 것을 한꺼번에 쇼핑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최신 트렌드의 색조화장품을 다양하게 갖추어야 한다.

현재 얼타뷰티에서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것이 색조화장품 카테고리이다. 얼타뷰티에서 가장 잘 팔리는 브랜드로는 어반디케이(Urban Decay), IT 코스메틱(It Cosmetics), 타르트(Tarte) 등이 있는데,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색조 제품들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것이다. 뷰티전문가들은 역시 앞으로 색조화장품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요즘 메이크업 전문가들이나 젊은 층들을 중심으로 색조 화장법이나 연예인 따라잡기 등의 화장 기술을 소개하는 동영상 등이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확산되며 유행을 일으키고 있으며, 일반인 유투버들의 활약 역시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뷰티서플라이 로열티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한다.

얼타 뷰티는 얼타메이트 리워드 로열티 프로그램(UltaMate Rewards loyalty program) 을 통해 고객이 물건을 구매할수록 포인트가 누적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얼타메이트의 소비는 얼타 매출의 80%를 차지하는데, 이들의 재방문율이 상당히 높고 얼타 뷰티에 대한 충성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미 몇몇 대형 뷰티서플라이에서는 고객에게 적립이 가능한 포인트 카드를 발급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 뷰티 제품에 대해서 더욱 적극적인 포인트를 지급함으로써 매출을 늘릴 수 있다. 포인트 카드 발급이 쉽지 않은 소규모 매장의 경우에는 뷰티제품에 대해 시즌별로 혹은 홀리데이 등 특별한 날을 정해 정기적인 세일이나 특별한 이벤트를 실시하여 고객들이 뷰티 제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샘플 테스트를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얼타뷰티는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얼타뷰티에서 판매하는 전 제품에 대해 샘플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오픈판매(Open Sell)’ 방식을 지향하고 있다. 백화점에 가면 화장품들은 쇼케이스나 고객에게 최대한 멀리 떨어진 진열장에 전시되어 있어 판매원에게 요청해야만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방법과 아주 대조적인 모습이다. 얼타에는 화장품 판매원이 없다. 고객이 요청할 경우에만 도움을 주는 직원이 있을 뿐이다. 오픈판매 방식은 젊은 층들이 선호하는 색조화장품 브랜드인 ‘Mac’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화장품을 테스트해본 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뷰티서플라이에서도 샘플테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구입으로 바로 이어질수있도록 하는것이 좋다. 뷰티제품을 직접 체험하면서 쇼핑을 즐길 뿐 아니라 이곳에 오면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샘플테스트 제품을 배치하기 전에 샘플제품 도난이나 무작위한 메이크업제품 테스트등 일부 소비자의 몰지각한 행동으로 업주가 피해를 보지않도록 안내문을 붙여 놓는 것이 좋다.